어느 해보다 더 오래 기억될 2020년을 추억하고 새해를 맞이하고자 합니다.
업무
- 회사에서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창구 역할을 할 수 있어서 감사합니다.
스터디, DCF, 노사협의회 등 해야하는 일 이외에 여러 자리에 더욱 쓰임받게되어서 감사합니다. 2020년을 기점으로 모두 내려놓게 되지만 내년에 더욱 동료를 위하여 봉사할 수 있길 소망합니다. - 다양한 업무를 경험하고 잘 마치게 되어 감사합니다. 개선업무(10개의 API 속도 절반으로 줄이기, 간편가입개편, 데드락 완전 정복) 와 신규업무(애플로그인 추가, 배송예측일 추가, 연관상품추천) 등등 여러 업무가 주어지고 큰 이슈없이 잘 마치게 되어 감사합니다.
- 저로 인해 발생한 문제에 대해서 탓하지 않고 함께 도와준 동료에게 너무 감사합니다. 상품 초과판매를 개선한 코드에 데드락을 유발하는 문제가 있었습니다. 평소에는 드러나지 않다가 반년도 더 지난 20년도 4월에 진행한 이벤트행사에서 데드락 문제가 크게 발생하여 준비한 상품의 대부분을 판매하지 못하게 되었습니다. 그 때 후속작업으로 많은 분들이 고생하셨는데 개발한 저에게 blame하지 않고 같이 원인을 파악하고 오히려 아무렇지 않게 대해주는 동료분들 너무 고맙고 감사했습니다.
- 보여지기 위하여 노력하는 것이 무의미하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어 감사합니다. 작년에는 인정받고자 하는 마음으로 열심을 내었습니다. 더 보여지기 원하고 좋게 보이길 원했습니다. 하지만 뜻과는 다르게 기대한 만큼의 평가를 받지는 못했고 감사한 마음도 들지 않았습니다. 하지만 신기하게 올해는 개인적으로 작년에 비하여 노력과 성과 모두 부족했다고 생각하는데 보다 더 좋게 평가를 받게되었습니다. 드러내기를 위하여 열심을 내는것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고 시선을 신경쓰지 않고 맡겨진 일에 책임감을 가지고 일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.
생활
- 올해 두 번 캐나다 아마존 면접을 보는 기회를 주시고 그로 인해 부족한 점을 알게 되어 감사합니다. 그 이후로 부족한 점을 채우려고 노력했지만, 아직 많이 모자란 것 같아서 내년에 더욱 노력해야겠어요.
- 새로운 집으로 이사 와서 누수 문제를 두 번이나 겪으면서 마음을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깨닫게 되었어요. 처음엔 일방적으로 피해를 보게 되는 상황이 너무 화가 나고 결국에는 말다툼까지 하게 되었는데 시간이 지나고 나니 쓸모없는 행동이었더라고요. 다툰다고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더라고요. 또 다른 세대와 누수 문제가 발생했을 땐 원만하게 대화로 해결이 되어 정말 감사했어요.
- 2020년초에는 원대한 포부를 가지고 다양한 스터디를 시작했으나 대부분 끝맺음을 잘 짓지 못하여 아쉬워요. 리눅스 커널스터디, 알고리즘, DDD 등 사내스터디를 잘 시작했지만 재택근무를 하며 한번 두번 미루다 보니 결국엔 세 스터디 모두 마무리를 제대로 짓지 못하였어요. 결국 스터디는 다른사람이 아니라 스스로의 의지가 중요하다고 생각해서 최근에는 ‘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’ 이라는 책과 저자의 강의로 스터디를 시작하고 있어요.
- 작년에는 못했던 개인프로젝트를 두개나 시작하게 되어 감사해요. 첫번째 아파트 실거래가 및 GPS위치 크롤러는 원래 부동산 관련 웹서비스를 준비하며 하게되었어요. 두번째 Coin 자동매매봇은 사내해커톤으로 시작하게 되었고 수익보다는 개인프로젝트를 유지하기 위하여 소액으로 투자를 하고있고 계속해서 기능을 확장하고 있어요.
- 올 초부터 새로 출석하게 된 교회에서 마음이 맞는 여자친구를 만나게 되어 정말 감사해요. 직무와 분야도 비슷하여 대화도 잘 통하고 서로의 속마음을 깊이있게 이야기 할 수 있어서 너무 고맙고 감사해요.
누군가 2020년은 코로나의 해라고 한 것처럼 우리 생활에 너무나 큰 영향을 미쳤던 사건이었어요. 하지만 한해를 곱씹어보니 감사한 일들이 너무나 많았던 일 년이었네요. 많은 분들이 내년엔 더욱 감사할 수 있는 신축년을 맞이하시길 바랍니다.